2014년 1월 31일 금요일

[안드로이드 트레이닝]002_앱 실행

앱 실행하기
[프로젝트 생성하기] 내용을 따라했다면 당장 실행해 볼 수 있는 "Hello World" 소스 파일이 기본적으로 포함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을 것이다.

당신은 실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나 이클립스를 이용한 두가지 방법으로 앱을 실행할 수 있다. 이번내용에는 당신의 앱을 실제 디바이스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에 어떻게 설치하고 실행하는 지를 보여준다.

앱 실행 전에, 당신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몇몇 파일과 디렉토리들을 알아야 한다.

  • AndroidManifest.xml
    • manifest 파일은 앱의 기본적인 특성과 콤포넌트 각각의 정의를 설명한다.
    •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, manifest는 <uses-sdk>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. 이 선언은 android:minSdkVersion과 android:targetSdkVersion 속성을 사용하여 다른 안드로이드 버전과의 당신의 앱이 호환되게 한다. 다음과 같이 하라.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 ... >
    <uses-sdk android:minSdkVersion="8" android:targetSdkVersion="17" />
    ...
</manifest>
    • android:targetSdkVersion은 가능한한 높게 항상 설정해야하고 플랫폼 버전에 상응하는 앱을 검사해라.
  • src/
    • 앱의 주 소스 파일을 위한 디렉토리다. 기본적으로 앱이 아이콘 사용으로 실행되었을 때 수행하는 액티비티 클래스를 포함한다.
  • res/
      • 앱 리소스를 위한 몇몇의 보조 디렉토리를 포함한다.
    • drawable-hdpi/
      • 고 해상도(hdpi) 화면을 위해 설계된 그리기 가능한 객체를 위한 디렉토리다.
      • 다른 그리기 가능한 디렉토리는 다른 화면 해상도를 위해 디자인된 것들을 포함한다.
    • layout/
      • 앱의 인터페이스 정의 파일을 위한 디렉토리
    • values/
      • 문자열이나 색깔정의와 같은 리소스의 콜렉션을 포함하는 여러 XML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

기본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하고 실행할 때 기본 액티비티 클래스가 시작되고 레이아웃 파일이 로드되어 "Hello World"가 보여진다. 그 결과는 흥미롭지 않지만, 당신이 개발에 앞서 앱을  어떻게 실행하는지를 이해하는데 중요하다.


실제 디바이스에서 실행하기
  • 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개발장비에 당신의 디바이스를 연결한다. 윈도우즈에서의 개발이라면 당신의 디바이스를 위한 적당한 USB 드라이버가 필요로 할 것이다.
  • 당신의 디바이스에서 USB 디버깅을 활성화한다.
    • 안드로이드 3.2나 더 오래된 버전에서 실행되는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[Settings > Applications > Development]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.
    • 안드로이드 4.0이나 더 새로운 버전에서는 [Settings > Developer] 옵션에 있다.
    • 안드로이드 4.2나 더 새로운 버전에서 개발 옵션은 기본적으로 숨겨져있다. 그것을 유용하게 할려면, [Settings > About Phone]로 가서 빌드 번호를 7번 탭한다.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서 개발 옵션을 찾는다.
    • 갤럭시 노트 2에서 보니깐... [환경설정 > 더보기 > 디바이스 정보]에서 [빌드 번호]를 7번 탭한다. 이전화면으로 가서 [개발자 옵션]에 들어가면 [USB 디버깅] 항목이 있다.
  • 이클립스에서 앱을 실행하기는
    • 당신의 프로젝트 파일들을 열고 툴바의 [Run]을 클릭한다.
    • 팝업 창에서 [Run as]의 [Android Application]을 선택하고 [OK]를 클릭한다.
  • 이클립스는 연결된 당신의 디바이스에 앱을 설치하고 시작한다.
  • 커맨드 라인에서 앱 실행
    • root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실행한다.
      • ant debug
    • 당신의 환경변수 PATH에 포함된 안드로이드SDK platform-tools/ 디렉토리를 만들고, 실행하라
      • adb install bin/MyFirstApp-debug.apk
    • 당신의 디바이스에서 MyFirstActivity를 찾고 열어라.

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하기
앱을 에뮬레이터에서 실행할려면 첫째로 Android Virtual Device(AVD)를 생성해야 할 것이다. AVD는 다른 디바이스 모델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위한 디바이스 구성이다.

  • AVD 생성하기
    •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를 실행
      • 이클립스에서 툴바의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를 클릭
    • 이클립스에서 툴바의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를 클릭
      • 커맨드 라인에서는 <sdk>/tools/ 로 디렉토리를 이동해서 실행한다.
        • android avd
    •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 창에서 [New]를 클릭한다.
    • 이름, 타겟 플랫폼, SD 카드 크기와 스킨의 AVD 상세항목을 채움
    • [Create AVD]를 클릭
    • Android Virtual Device Manager에서 새로운 AVD를 선택하고 [Start]를 클릭


    • 에뮬레이터 부팅이 끝나고 에뮬레이터 화면을 잠금해제한다.
  • 이클립스에서 앱을 실행하기는
    • 당신의 프로젝트 파일들을 열고 툴바의 [Run]을 클릭한다.
    • 팝업 창에서 [Run as]의 [Android Application]을 선택하고 [OK]를 클릭한다.
  • 이클립스는 연결된 당신의 디바이스에 앱을 설치하고 시작한다.
  • 커맨드 라인에서 앱 실행
    • root 디렉토리로 이동해서 실행한다.
      • ant debug
    • 당신의 환경변수 PATH에 포함된 안드로이드SDK platform-tools/ 디렉토리를 만들고, 실행하라
      • adb install bin/MyFirstApp-debug.apk
    • 당신의 디바이스에서 MyFirstActivity를 찾고 열어라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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